텃밭 가꾸기/딸기 키우기(완료)

16주 노지 딸기 번식, 시들은 딸기

꽃을든낭자 2019. 6. 27. 14:27

2019/06/20 - [취미/텃밭가꾸기] - 15주 노지 딸기 수확, 런너(runner) 발달

 

15주 노지 딸기 수확, 런너(runner) 발달

2019/06/13 - [취미/텃밭가꾸기] - 14주 6월 노지 딸기 수확 14주 6월 노지 딸기 수확 2019/06/06 - [취미/텃밭가꾸기] - 13주 노지 딸기 제철, 수확 13주 노지 딸기 제철, 수확 2019/05/30 - [취미/텃밭가꾸기] -..

jjm5809.tistory.com


16주 노지 딸기 번식, 시들은 딸기(6월20일~6월26일, 야간 18º이상, 주간 33º이하)
이번 주에는 비가 오지 않았고 날씨도 많이 더워졌다. 하지만 바쁜 탓에 물을 한 번도 주지 않았다. 그래서 그런지 화분의 노지 딸기는 시들었고 텃밭의 노지 딸기는 과턱이 많이 발달하지 않았다. 꽃받침도 많이 시들었다. 지난주 예상과 달리 이번 주에도 딸기를 수확할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시들은 딸기 잎만 많다. 

노지 딸기


아래 사진은 1번 딸기다. 아직 꽃이 피어 있고 계속 딸기를 따먹을 수 있을 것 같지만 이제 딸기 수확은 기대하지 않는다. 장마가 시작되었기 때문이다. 장마가 끝나면 딸기는 더 이상 수확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런너들은 살아 있었으면 좋겠다.

1번 딸기 


아래 사진은 2번 딸기다. 아직 빨갛게 익지는 않았지만 꽤 크고 예쁜 딸기가 열렸다. 장마가 시작되면 이 딸기도 못 먹겠지...

2번 딸기


아래 사진은 3번 딸기다. 죽지 않고 잘 자라고 있다. 

3번 딸기

 

아래 사진은 4번 딸기다. 꽃받침이 시들었다. 이제 더 이상 딸기 수확을 기대하지 않아서 그런지 별로 속상하지도 않다. 

4번 딸기


아래 사진은 5번 딸기다. 그냥 잘 자라고 있다.

5번 딸기


아래 사진은 6번 딸기다. 잘 자라고 있다. 물도 주지 않았는데 죽지 않고 잘 자라는 것이 다행이다. 

6번 딸기


아래 사진은 7번 딸기다. 언제 이렇게 많은 꽃이 피고 꽃받침이 만들어지고 과턱이 발달했는지 모르겠다. 사진으로 대충 봐도 꽃과 꽃받침이 10개가 넘는다. 이제 많은 비를 맞으면 딸기는 수확할 수 없을 것 같다. 

7번 딸기


아래 사진은 잘 자라고 있는 8번 딸기 사진이다.

8번 딸기


아래 사진은 9번 딸기다. 시들었다. 많이도 시들었다. 이번 주에 물을 한 번도 안 줬더니 시들었다. 이러다 죽지는 않을지 걱정이다. 똑같이 물을 주지 않았는데 텃밭의 노지 딸기는 시들지 않고 괜찮은데 화분의 딸기만 많이 시들었다. 아마도 화분 딸기 관리가 더 손이 많이 가는 거 같다.

9번 딸기


아래 사진은 10번 딸기다. 역시 화분 딸기는 시들었다.

10번 딸기

 

아래 사진은 런너 사진이다. 잡초들과 함께 런너들이 정신없이 자라고 있다. 아직 1번 마디의 런너만 나오고 2번 마디의 런너는 안 나온 거 같다. 사실 5분도 자세히 보지 않아서 정확히 모른다. 대충 보기에 벽에 붙어 잘 자라고 있는 거 같다. 지난주보다 런너에서 나온 딸기 잎이 많이 커졌다. 런너들을 보니 노지 딸기의 번식도 어마어마하다. 몇 개의 모종을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하다. 

런너
런런
런너



어제저녁부터 장마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더 이상 딸기 수확은 안될 거 같다. 많은 비가 오면 노지 딸기 번식은 어떻게 될지 모르겠다. 비를 맞으면 당도가 떨어진다고 하는데 당도가 떨어지는 건 문제가 안된다. 원래 달지 않기 때문이다. ㅋㅋㅋ 장마가 끝나면 익은 딸기는 곯아 있을 것이다. 장마가 끝나고 런너들은 모종판에 이식해야겠다. 몇 개의 모종을 만들 수 있을지 궁금하다. 모종이 많이 나오면 여기저기 달라는 사람들에게 나눠줄 예정이다. 

 

 

 

/pages/딸기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