텃밭 가꾸기/딸기 키우기(완료)

1년 3개월 노지딸기 비료주기

꽃을든낭자 2020. 5. 12. 10:49

2020/04/28 - [텃밭 가꾸기/딸기 키우기] - 1년 2개월 딸기 가지치기, 솎아내기

 

1년 2개월 딸기 가지치기, 솎아내기

2020/04/13 - [텃밭 가꾸기/딸기 키우기] - 1년 2개월 2년차 딸기꽃 1년 2개월 2년차 딸기꽃 2020/04/03 - [취미/텃밭가꾸기] - 1년 1개월 노지 딸기 모종 옮겨심기, 꽃 필 준비 1년 1개월 노지 딸기 모종 옮겨

jjm5809.tistory.com

 

1년 3개월 노지딸기 비료주기(4월29일~5월12일, 야간11º이상, 주간 27º이하)

요즘 평균적으로 일주일에 한 번씩 비가 오는 거 같다. 비가 오면 물을 퍼 나르지 않아도 돼서 좋다. 그리고 비가 온 다음날은 노지딸기가 부쩍 자라 있다. 하지만 풀도 엄청나게 자라있다. 비가 온 다음날엔 부쩍 자란 노지딸기를 바라보며 흐뭇함과 함께 풀을 뽑아야 한다. 밭이 작아서 정말 다행이다. 풀 뽑을 때마다 지렁이 나올까 봐 너무 무섭다.

 

 

위의 사진은 큰 화분 딸기다. 1년생이지만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다. 다만 딸기 잎이 자꾸 갈변한다. 갈변하는 잎은 보일 때마다 뽑아준다. 그리고 꽃턱도 많이 발달해서 딸기도 제법 커지고 있다. 아직 빨갛게 익지는 않는다. 

 

 

위의 사진은 작은 화분 딸기다. 작은 화분 딸기도 1년생이다. 큰 화분 딸기보다 더욱 잘 자라고 있다. 갈변하는 잎도 없고 딸기도 많이 열리고 무럭무럭 잘 자라고 있다. 

 

 

1번 노지딸기
2번 노지딸기
3번 노지딸기
4번 노지딸
5번 노지딸기
6번 노지딸기
7번 노지딸기
8번 노지딸기

1~8번 딸기는 2년생이라 키가 엄청 크다. 40cm 정도는 되는 거 같다. 1년생 일 때는 20cm 정도에 머물렀던 거 같은데 이제 엄청나게 커져서 볼 때마다 놀랍다. 딸기도 작년보다 훨씬 많이 열렸다. 문제는 딸기가 크고 당도가 높아져야 할 텐데 걱정이다. 올해도 작고 싱거운 맛이 나면 많이 실망할 것 같다. 

 

 

1, 2, 3번 노지딸기
4, 5, 6번 노지딸기
7, 8번 노지딸기

위의 사진은 1~8번 딸기를 전체적으로 찍어봤다. 솎아내기 및 가지치기의 실험 대상이 된 7번, 8번 딸기는 아직 크게 변화가 없다. 딸기가 크고 빨갛게 익어봐야 알 수 있을 것 같다.

 

 

노지 딸기 런너가 벌써부터 자라나고 있다. 이 런너들을 어떻게 해야 할지 슬슬 고민해 봐야 한다. 그냥 뽑아 버리자니 너무 아깝고 그렇다고 이식하자니 더 이상 옮겨 심을 땅도 없고.... 고민이다. 신랑이 이 글을 본다면 정원 있는 단독주택으로 이사 가는 일을 서둘러 줬으면 좋겠다. 

 

 

손바닥만한 비료 한 봉지를 샀다. 큰 화분 딸기 잎이 자꾸 갈변하는 것이 신경이 쓰여서다. 지난번 포스팅 자료에 푸른달님이 붕소 또는 칼슘이 부족하면 갈변한다고 댓글을 달아 줘서 붕소와 칼슘 성분이 첨가된 비료를 샀다. 인산, 질소, 철, 망간 기타 등등 뭐가 많이 첨가됐다. 내가 먹어도 건강해질 것 같은 원료들이다. 석회는 먹으면 안 되나?!

 

 

사용처를 보니 생육이 가능한 식물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것 같다. 딸기를 비롯해서 토마토, 배추, 상추 등등. 당도도 향상될 수 있다고 적혀있다. 나이스~

 

 

비료 시비량을 몰라서 대충 위의 사진에서 보이는 것과 같이 저만치 비료주기를 했다. 딸기, 블루베리, 토마토에 저만치씩 줬다. 

 

 

집에 올라와서 남은 비료를 지퍼팩에 넣어두려고 보니깐 포장지에 친절하게 시비량도 나와있다. 20cm 화분 기준으로 50g을 줘야 된다. 하~ 진작 확인할걸~~~~

 

 

저울에 0점을 맞추고

 

 

50g이 얼만큼인지 확인한다.

 

 

높이가 6.5cm인 종이컵에 2cm 정도 담으면 50g이다. 다시 밖으로 나가서 종이컵으로 비료를 골구로 뿌려줬다. 비가 오기 전에 뿌렸으면 좋았을 텐데 하필이면 새벽에 비가 왔다. 그래도 흙이 젖어 있으니 비료가 어느 정도 녹아서 흙으로 스며들어갈 것이라 생각한다. 아무튼, 내 화분들은 지름이 40~50cm 정도는 된다. 그렇다면 100g을 줘야 된다. 하지만 비료를 너무 조금 샀다. 그래서 그냥 50g씩 나눠줬다. 딸기화분 2개, 토마토, 블루베리, 샤인머스캣 청포도. 더 이상 비료가 남아있지 않아서 1~8번 노지딸기는 비료를 거의 주지 않았다. 1~8번 노지딸기는 2년생 형님 딸기라 튼튼하기도 하고 잘 자라고 있었어서 비료주기를 하지 않아도 괜찮을 것이다.   

 

 

1~8번 노지딸기도 비료로 인해 더욱 당도가 높아졌으면 좋겠는데 비료를 더 살까 말까??

노지딸기는 비료주기를 언제 해야 되는지 정확히 모르겠다. 언제가 적당한 시기일까?

 

 

 

/pages/딸기목록